의료장비

의료장비

인공관절 수술 로봇 (CORI)





자기공명영상 (MRI)



'자기공명 영상'이란 말로도 일컬어지며, MRI 는 자장을 발생하는 커다란 자석통속에 인체를 들어가게 한 후 고주파를 발생시켜 신체 부위에 있는 수소 원자핵을 공명시켜 그 원자핵의 분포와 원자핵을 함유하는 각종 조직들의 고유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화 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80%를 차지하는 수분의 주요 성분인 수소 원자핵을 자기공명 영상화하여 환부의 진단과 진행상태를 밝혀주는 장비입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과 비슷하지만 X선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장을 이용하여 고주파를 인체에 보내서 영상을 만들어 냅니다.

다중단층촬영기 (MDCT)



전산화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은 인체의 횡단면을 컴퓨터가 수학적 연산 방식을 이용하여 영상을 재구성시, 인체 조직을 상세하고도 명료하게 나타낼 뿐만 아니라 정상조직과 병변조직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즉, CT는 회전하는 X선관과 검출기를 이용해 인체내부를 단면으로 잘라내어 영상화하는 장치입니다.

다중검출기 CT는 기존의 검출기와는 다른 24열 비대칭형 검출기 배열로0.6mm부터 10mm사이의 다양한 절편 두께의 영상을 초당 14개 까지 얻을 수 있고, 실시간으로 Image의 구성이 가능해 Scan과 동시에 우수한 CT Angio및 3차원 영상이 제공됩니다.

검사 시간의 단축으로 기존보다 조영제 사용량 역시 감소하여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역행담췌관조영술 (ERCP)



심혈관촬영기 (Angio)



심장, 혈관은 쉬지 않고 박동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X선 검사로는 심장질환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심혈관 촬영기는 심장을 1초 동안에 수십 장을 디지털 영상으로 촬영,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디지털의료영상저장시스템 (PACS)

방사선 장비에서 촬영하여 필름을 통해 판독하던 것을 의료영상장비에서 Image를 Digital로 변환하여 병원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산망을 이용하여 컴퓨터에서 직접 판독, 저장 및 조회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전자의무기록장치 (EMR))

병원에서 환자의 진료기록을 종이에 작성하고 그 기록을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대분이나 환자의 진료 때나 필요 시 기록실에서 이를 찾아서 이동하고 보관하면서 시간과 저장 공간 등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MR은 모든 의무기록을 전자펜과 전용 모니터, 키보드를 이용하여 컴퓨터에 직접 저장하고 필요시 병원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통해 볼 수 있으며, 저장 역시 컴퓨터 저장장치에 의무기록이 보관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진료를 받기 위하여 병원에 내원 하였을 때 진료챠트가 진료과에 배달되는 시간이 없어 진료대기 시간도 단축됩니다.